본문 바로가기

2024-2025 WFK 청년중기봉사단/동티모르

[청년중기봉사단-거버넌스] 동티모르3팀: 동티모르의 물가가 궁금해?_ 동티모르 물가 체험기, 다음 기수를 위한 구매 꿀팁

안녕하세요! 모하나팀입니다.

오늘은 동티모르의 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티모르의 물가는 한국과는 많이 다른데요!

알다가도 모르겠는 동티모르 로스팔로스의 물가, 한번 알아볼까요?!

 

 

 

 


목차는

  1. 시장 물가
  2. 마트 물가(주로 3번 마트, 트린따 마트 방문) 
  3. 중국마트 물가/ 또가띠가 물가(주로 액션플랜 비용 쓸 곳)
  4. 뚬뚬 및 그 외 물가

이렇습니다!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희는 메르까두(시장), 3번 마트, 트린따를 자주 이용해요 :) 


1. 시장물가- 모든 것이 다 1달러 같은 느낌

시장에서의 채소는 거의 1-2달러 정도 해요! 2달러는 거의 없고,

1~1.5달러 정도 하지만 숙주, 양배추는 독점이라 비쌉니다 ㅜㅜ!

숙주는 마라탕 할 때 넣어 먹으려고 가끔 사는데 채소 중에 가장 비싼 것 같아요. (2달러입니다)

가지, 배추, 감자, 청경채, 토마토, 두부는 1달러였고, (두부는 약간 시큼해요.. 한국 두부를 기대하시면 안됩니닷)

베트남 고추는 0.5달러, 양파는 개 당 0.5달러(양파는 낱개로 사면 비싸서 공금으로 다 같이 삽니다!) 

양배추도 독점이라 1.5~2달러.. 🥹

바나나도 종종 사는데 달러 (맛있어요!)

채소는 되도록 생으로 먹지 말고 푹 익혀 먹어야 해요!

어떤 물로 채소를 길렀을지, 씻었을지 몰라 위험하거든요..! (실제로 빗물이나, 하수구 같은 물에 씻는 것을 종종 봤기 때문에 다음 기수분들은 조심해서 사시고 푹 익혀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저희는 가끔 생채소로 샐러드를 해 먹기는 합니다만,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아요!

참고로 메르까두(시장)는 할인을 외쳐도 거의 안된다고 하세요! 

가끔 비싸면  diskondu uitoan bele ka?( 조금 깎아 주세요~) 외치고는 하지만 다들 la bele~~(안돼) 하세요 ㅎㅎ

*시장까지는 걸어가는 편입니다. 

*저희 팀원들은 시장에서 옷도 삽니다! 헌 옷인데, 1~3달러로 매우 저렴한 편이어서 추천합닷. 동묘 느낌 나요!

바나나는 한국 크기의 1/2 정도 해요! 맛은 거의 비슷하거나 더 맛있어요!
비싼데 항상 상태가 좋지 않은 양배추 ㅠ, 가지는 안에 씨가 있어용
이름 모를 채소는 1달러! 샐러드 해 먹을 때 삽니다.

 


2. 마트 물가(주로 3번 마트, 트린따 마트 방문)

 모하나팀은  97.9% 트린따 마트에서 장 봅니다. 그 외에 학교에서 과자나.. 빵이 먹고 싶으면 2번 초등학교 바로 앞에 있는 3번 마트에서

간단하게 구매하는 편입니다! 동티모르의 이마트인.. 트린따마트 물가를 한 번 구경하러 가보실까요?!

물 한 박스 가격: 4.5 ~5.75달러 (박스) 물은 트린따 마트에서 한 번 살 때 10박스씩 사고, 배달로 시키는 편입니다!

계란 한 박스 가격: 5달러

우유 가격: 1.25달러

과자 가격: 0.5-. 1.5( 한국과는 달리 양이 엄청 많음!! )- 트린따, 3번 마트의 과자 종류가 다 다르기 때문에 번갈아 가면서 사 먹습니다!

참치: 1.25달러

트린따 식빵 가격: 1.25달러

올리브유 가격: 20달러

오렌지: 3개 1달러(시장보다 트린따 마트가 훨씬 맛있고 쌈)

휴지 한 묶음 가격: 4달러 (3번 마트 말고 트린따 마트에서 사세요! 휴지 퀄리티가 다름)

세제: 7달러

치약: 0.75달러

칫솔: 0.5-0.75달러(똑같은 상품이 트린따 마트보다 중국마트가 싸긴 합니다!)

샴푸, 린스: 3달러(긴 머리 기준 1달 반 ~ 2달 사용)

생리대: 0.5~ -1.5(한국에 비해 엄청 싸고, 비슷한 퀄리티 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사는 것을 추천)

식용유 가격: 식용유는 저희는 1,2,3팀 공용으로 구매하여 다 같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3번 마트 빵 가격: 0.25달러 (맛은 추천하는 편입니다만! 가끔 빵 안에 벌레가 나오고는 해요! 감안하고 드셔야 합니다 ㅎㅎ!  

모하나팀은 자주 먹어요.) 

아이스크림 가격: 0.5~3,4달러까지도 가는데 한국에 비해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로스팔로스 물가에 비하면 매우 비싼 편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도 이 더운 로스팔로스를 극복하려면.. 아이스크림이 필수이기 때문에  종종 사 먹습니다 ㅎㅎ

그 외에 소금, 설탕, 키친타월, 수세미, 세제 같은 물건은 1,2,3팀 전체 공용으로 구매합니다!

*2번 초 기준 3번 마트, 중국마트는 가까워서 걸어가고, 트린따 마트는 아데엠(숙소)에 갈 때 중간에 내려서 사는 편입니다.

*3번 마트, 트린 따 마트도 가격 깎는 것은 안됩니다!

과자, 아이스크림 :)
샴푸, 린스, 바디워시, 칫솔 치약~
생리대, 세제..
물 한 박스, 계란 한 박스
참치!- 참치마요 먹을 때 종종 삽니다 !

 


3. 중국마트, 또가띠가 물가 (액션플랜 비용으로 주로 사용)-깎아라!!

모하나팀은 중국마트에서 액션플랜 물품을 주로 구매합니다. 컵타를 하기 위한 컵, 큰 전지, 가위, 풀, 실, 크레파스, 색연필 등등등..

중국마트가 훨씬 싼 편이고 또가띠가는 물가가 조금 비싼 편입니다.

중국마트에는 웬만한 물건들이 거의 다 있어요. ㅎㅎ

그리고!! 중국마트에서는 깎아 달라고 하는 만큼 깎아 주시기 때문에 깎아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저는 드라이기가 망가져서 드라이기를 중국마트에서 샀는데(드라이기는 로스팔로스에서 중국마트에서만  팔아요!) 퀄리티도 괜찮고,

한국보다 저렴했어요!

 


4. 뚬뚬 및 그 외 물가

1) 뚬뚬은 편도 가격 - 0.25달러~1달러 (인당) - 인당 1달러를 절대 넘지 않습니다. 깎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깎아서 타세요.

매일 타는 뚬뚬!!

2) 외식 가격- 2번 초등학교 앞 기준 시내에 밥 집이 꽤 있는데요. 최소 1달러~최대 2달러까지 합니다(인당) 모하나 팀은 주로 1달러 가격인 식당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1달러 식당이 가장 맛있고 퀄리티가 좋은 것 같아요!(개인적인 의견, 음식에 벌레 나오지 않음!)

3) 버블티 가격- 3번 마트 바로 옆에 버블티 가게가 있습니다! 1달러인데 꽤 맛있어요. 특히 망고, 초코맛이 정말 맛있습니다 :)

4) 통신비- 22.5달러~30달러입니다( 한 달 기준 ). 첫 달은 30달러였고, 그 후로 22.5달러씩 내고 있어요!

5) 선글라스-딜리, 로스팔로스 퀄리티 비슷해요(한국의 다이소 퀄리티입니다 ㅎ) 로스팔로스가 딜리보다 훨씬 훨씬 싸니까 사실 거면 로스팔로스에서 사시길 바랄게요!

6)팔토시(햇빛 가리기용)-동티모르 필수템!인 팔토시. 저도 피부가 탈까봐 걱정이 되어서 한국에서 대량 구매 해서 왔는데요, 로스팔로스 3번마트에서 1달러주고 한국과 비슷한 퀄리티로 팝니다! 매우 저렴하고 좋아서 추천해요!! 

7) 도시락통- 6달러주고 딜리에서 구매했는데 (3달러~5달러로 로팔에도 팔아요), 아침일찍 도시락 싸기가 쉽지 않고, 1달러에 퀄리티 있는 식사를 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도시락통을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오자마자 구매하는 것 보다는, 생활하고 필요하다 싶으면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8)라우터, 휴대폰- 저희 모하나팀에서는 무려 5명중 2명이 동티모르에서 휴대폰이 고장났습니다. 로스팔로스에서는 와이파이가 없기 때문에, 테블릿 및 노트북을 하려면 휴대폰으로 하스팟을 켜야지 사용할 수 있어서 꽤 난처했습니다.ㅠㅠ! (와서 4개월동안 휴대폰이 고장 날 수도 있으니 꼭 공기계 하나라도 가지고 오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현지 휴대폰은 100달러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라우터는 와이파이 기계인데, 텔레모르에서 30달러 주고 구매할 수 있었어요.

9)프틴트비용- 흑백(5센트), 컬러(25센트라고는 하는데 더 싼 곳이 있을 것 같아요). 가끔 프린터가게에 가서 프린트를 하기도 하는데, 숙소에도 있어서 숙소에서 프린트 하셔도 됩니다!. 기초선과 초상권동의서 등등.. 뽑을게 많아서 프린트를 사용할 날이 많아요!

 


이렇게 보니까 동티모르 물가는 한국에 비해 저렴한 편인 것 같아요!. 다음기수 단원분들은 동티모르에서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라며 글 마무리 짓겠습니다. 모하나팀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