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하나팀입니다.
오늘은 동티모르의 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티모르의 물가는 한국과는 많이 다른데요!
알다가도 모르겠는 동티모르 로스팔로스의 물가, 한번 알아볼까요?!
목차는
- 시장 물가
- 마트 물가(주로 3번 마트, 트린따 마트 방문)
- 중국마트 물가/ 또가띠가 물가(주로 액션플랜 비용 쓸 곳)
- 뚬뚬 및 그 외 물가
이렇습니다!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희는 메르까두(시장), 3번 마트, 트린따를 자주 이용해요 :)
1. 시장물가- 모든 것이 다 1달러 같은 느낌
시장에서의 채소는 거의 1-2달러 정도 해요! 2달러는 거의 없고,
1~1.5달러 정도 하지만 숙주, 양배추는 독점이라 비쌉니다 ㅜㅜ!
숙주는 마라탕 할 때 넣어 먹으려고 가끔 사는데 채소 중에 가장 비싼 것 같아요. (2달러입니다)
가지, 배추, 감자, 청경채, 토마토, 두부는 1달러였고, (두부는 약간 시큼해요.. 한국 두부를 기대하시면 안됩니닷)
베트남 고추는 0.5달러, 양파는 개 당 0.5달러(양파는 낱개로 사면 비싸서 공금으로 다 같이 삽니다!)
양배추도 독점이라 1.5~2달러.. 🥹
바나나도 종종 사는데 달러 (맛있어요!)
채소는 되도록 생으로 먹지 말고 푹 익혀 먹어야 해요!
어떤 물로 채소를 길렀을지, 씻었을지 몰라 위험하거든요..! (실제로 빗물이나, 하수구 같은 물에 씻는 것을 종종 봤기 때문에 다음 기수분들은 조심해서 사시고 푹 익혀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저희는 가끔 생채소로 샐러드를 해 먹기는 합니다만,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아요!
참고로 메르까두(시장)는 할인을 외쳐도 거의 안된다고 하세요!
가끔 비싸면 diskondu uitoan bele ka?( 조금 깎아 주세요~) 외치고는 하지만 다들 la bele~~(안돼) 하세요 ㅎㅎ
*시장까지는 걸어가는 편입니다.
*저희 팀원들은 시장에서 옷도 삽니다! 헌 옷인데, 1~3달러로 매우 저렴한 편이어서 추천합닷. 동묘 느낌 나요!
2. 마트 물가(주로 3번 마트, 트린따 마트 방문)
모하나팀은 97.9% 트린따 마트에서 장 봅니다. 그 외에 학교에서 과자나.. 빵이 먹고 싶으면 2번 초등학교 바로 앞에 있는 3번 마트에서
간단하게 구매하는 편입니다! 동티모르의 이마트인.. 트린따마트 물가를 한 번 구경하러 가보실까요?!
물 한 박스 가격: 4.5 ~5.75달러 (박스) 물은 트린따 마트에서 한 번 살 때 10박스씩 사고, 배달로 시키는 편입니다!
계란 한 박스 가격: 5달러
우유 가격: 1.25달러
과자 가격: 0.5-. 1.5( 한국과는 달리 양이 엄청 많음!! )- 트린따, 3번 마트의 과자 종류가 다 다르기 때문에 번갈아 가면서 사 먹습니다!
참치: 1.25달러
트린따 식빵 가격: 1.25달러
올리브유 가격: 20달러
오렌지: 3개 1달러(시장보다 트린따 마트가 훨씬 맛있고 쌈)
휴지 한 묶음 가격: 4달러 (3번 마트 말고 트린따 마트에서 사세요! 휴지 퀄리티가 다름)
세제: 7달러
치약: 0.75달러
칫솔: 0.5-0.75달러(똑같은 상품이 트린따 마트보다 중국마트가 싸긴 합니다!)
샴푸, 린스: 3달러(긴 머리 기준 1달 반 ~ 2달 사용)
생리대: 0.5~ -1.5(한국에 비해 엄청 싸고, 비슷한 퀄리티 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사는 것을 추천)
식용유 가격: 식용유는 저희는 1,2,3팀 공용으로 구매하여 다 같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3번 마트 빵 가격: 0.25달러 (맛은 추천하는 편입니다만! 가끔 빵 안에 벌레가 나오고는 해요! 감안하고 드셔야 합니다 ㅎㅎ!
모하나팀은 자주 먹어요.)
아이스크림 가격: 0.5~3,4달러까지도 가는데 한국에 비해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로스팔로스 물가에 비하면 매우 비싼 편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도 이 더운 로스팔로스를 극복하려면.. 아이스크림이 필수이기 때문에 종종 사 먹습니다 ㅎㅎ
그 외에 소금, 설탕, 키친타월, 수세미, 세제 같은 물건은 1,2,3팀 전체 공용으로 구매합니다!
*2번 초 기준 3번 마트, 중국마트는 가까워서 걸어가고, 트린따 마트는 아데엠(숙소)에 갈 때 중간에 내려서 사는 편입니다.
*3번 마트, 트린 따 마트도 가격 깎는 것은 안됩니다!
3. 중국마트, 또가띠가 물가 (액션플랜 비용으로 주로 사용)-깎아라!!
모하나팀은 중국마트에서 액션플랜 물품을 주로 구매합니다. 컵타를 하기 위한 컵, 큰 전지, 가위, 풀, 실, 크레파스, 색연필 등등등..
중국마트가 훨씬 싼 편이고 또가띠가는 물가가 조금 비싼 편입니다.
중국마트에는 웬만한 물건들이 거의 다 있어요. ㅎㅎ
그리고!! 중국마트에서는 깎아 달라고 하는 만큼 깎아 주시기 때문에 깎아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저는 드라이기가 망가져서 드라이기를 중국마트에서 샀는데(드라이기는 로스팔로스에서 중국마트에서만 팔아요!) 퀄리티도 괜찮고,
한국보다 저렴했어요!
4. 뚬뚬 및 그 외 물가
1) 뚬뚬은 편도 가격 - 0.25달러~1달러 (인당) - 인당 1달러를 절대 넘지 않습니다. 깎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깎아서 타세요.
2) 외식 가격- 2번 초등학교 앞 기준 시내에 밥 집이 꽤 있는데요. 최소 1달러~최대 2달러까지 합니다(인당) 모하나 팀은 주로 1달러 가격인 식당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1달러 식당이 가장 맛있고 퀄리티가 좋은 것 같아요!(개인적인 의견, 음식에 벌레 나오지 않음!)
3) 버블티 가격- 3번 마트 바로 옆에 버블티 가게가 있습니다! 1달러인데 꽤 맛있어요. 특히 망고, 초코맛이 정말 맛있습니다 :)
4) 통신비- 22.5달러~30달러입니다( 한 달 기준 ). 첫 달은 30달러였고, 그 후로 22.5달러씩 내고 있어요!
5) 선글라스-딜리, 로스팔로스 퀄리티 비슷해요(한국의 다이소 퀄리티입니다 ㅎ) 로스팔로스가 딜리보다 훨씬 훨씬 싸니까 사실 거면 로스팔로스에서 사시길 바랄게요!
6)팔토시(햇빛 가리기용)-동티모르 필수템!인 팔토시. 저도 피부가 탈까봐 걱정이 되어서 한국에서 대량 구매 해서 왔는데요, 로스팔로스 3번마트에서 1달러주고 한국과 비슷한 퀄리티로 팝니다! 매우 저렴하고 좋아서 추천해요!!
7) 도시락통- 6달러주고 딜리에서 구매했는데 (3달러~5달러로 로팔에도 팔아요), 아침일찍 도시락 싸기가 쉽지 않고, 1달러에 퀄리티 있는 식사를 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도시락통을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오자마자 구매하는 것 보다는, 생활하고 필요하다 싶으면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8)라우터, 휴대폰- 저희 모하나팀에서는 무려 5명중 2명이 동티모르에서 휴대폰이 고장났습니다. 로스팔로스에서는 와이파이가 없기 때문에, 테블릿 및 노트북을 하려면 휴대폰으로 하스팟을 켜야지 사용할 수 있어서 꽤 난처했습니다.ㅠㅠ! (와서 4개월동안 휴대폰이 고장 날 수도 있으니 꼭 공기계 하나라도 가지고 오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현지 휴대폰은 100달러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라우터는 와이파이 기계인데, 텔레모르에서 30달러 주고 구매할 수 있었어요.
9)프틴트비용- 흑백(5센트), 컬러(25센트라고는 하는데 더 싼 곳이 있을 것 같아요). 가끔 프린터가게에 가서 프린트를 하기도 하는데, 숙소에도 있어서 숙소에서 프린트 하셔도 됩니다!. 기초선과 초상권동의서 등등.. 뽑을게 많아서 프린트를 사용할 날이 많아요!
이렇게 보니까 동티모르 물가는 한국에 비해 저렴한 편인 것 같아요!. 다음기수 단원분들은 동티모르에서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바라며 글 마무리 짓겠습니다. 모하나팀이였습니다 :)
'2024-2025 WFK 청년중기봉사단 > 동티모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티모르에서 2달의 기록 (바다 거북이와의 만남) (1) | 2025.04.29 |
---|---|
[청년중기봉사단-거버넌스] 동티모르3팀: 우리들의 첫 수업 준비 (1) | 2025.04.01 |
해외봉사가면 잘 먹고 잘 살 수 있을까? - 네. 완전요. | 동티모르1팀 동남아 먹부림 모음 🍴 (1) | 2025.03.28 |
[동티모르 2팀] 티모르파티 3월 활동 총 정리!! (1) | 2025.03.27 |
[청년중기봉사단-거버넌스] 동티모르3팀: 하늘을 넘어, 동티모르로 가는 봉사의 여정✈️] (2) | 2025.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