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WFK 청년중기봉사단/캄보디아 중기봉사단

[🇰🇭캄4합니다🇰🇷] 캄보디아 4팀 _ 활동종료까지의 수업일지 (feat. 크리스마스 행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캄보디아 4, “4합니다팀입니다!

캄보디아에 도착한 것이 어제 일 같은데

벌써 크리스마스와 함께 활동종료기간이 다가왔습니다!

비록 이별의 슬픔을 뒤로해야 했지만

그 어느해보다 따뜻했고 사랑스러웠던 올해의 연말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12월 수업일지

 

초등학교 에누마 교육 "

12월에 신학기가 시작됨에 따라 학급에 변동사항이 생겼어요~

대부분 기존의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일부 전학생과 학급변동 학생들이 있었어요.

따라서 새로운 학생들을 기준으로 에누마 그룹을 재편성하는 것이 첫 번째 업무였답니다!

기존의 학생들과는 쌓아온 친밀감이 두터운 터라, 근방 새 교실에 적응해서 익숙하게 수업준비를 하고 집중할 수 있었어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번쩍 손을 들어 먼저 도움을 청하고, 친한 그룹선생님과 장난치는 것에도 익숙합니다. ㅎㅎ

 

새로운 학생들은 익숙치 않아 초반에는 어색함을 느꼈지만, 금세 선생님들과 친해져서 학습분위기를 따라왔어요!

 

 

쉬는 시간에는 어린 동생들을 데려와 함께 태블릿 경험을 나누는 의젓한 학생들도 볼 수 있었답니다! 너무 귀엽죠?

 

추가활동으로 진행된 주간 학습지 활동사진이에요~

열심히 문제를 풀고 정답에 맞는 색깔을 칠하고 있어요! 손가락을 굽혀 열심히 셈을 하는 아이들이 너무 기특해요.

 

창의력 뿜뿜! 신나는 미로찾기도 해보아요 ~

 

초등학교 한국어 교육

 

1주차에 진행한 수업은 신체와 관련된 단어공부!

머리어깨무릎발 동요를 부르며 단어카드와 학습지로 열심히 공부했어요!

 

동요에 맞춰서 율동까지 야무지게 추는 학생들이에요~

 

2주차에는 집과 음식에 관한 단어를 공부하고 받아쓰기 연습을 했어요~

선생님의 판서에 맞춰서 모두 열심히 읽고 발표하는 시간을 보냈어요.

다들 누가 먼저 할 것도 없이 손을 번쩍 들고 발표했어요!!

 

 

3주차에는 동요 멋쟁이 토마토를 배우며, 색깔과 관련한 단어를 학습했어요.

색깔에 맞는 물건 찾기 게임을 하면서 학습의 재미를 깨달을 수 있었답니다!

 

배운 동요가 마음에 들었는지 하루 종일 토마토를 외치고 다녔던 학생도 있었어요 ㅎㅎ

 

그리고

신학기에 온 전학생들은 한국어를 전혀 배운 적이 없었기에

새로운 모둠으로 편성해서 한글 자음모음부터 학습했습니다!

그룹별로 맞춤형 학습진도로 진행하여

아이들이 기초부터 공부할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유치원 미술 교육

라이프 유치원도 신학기가 시작되어 학급변동이 있었어요~

새로운 학생들과 친해지기 위해 1주차에는 간단한 활동을 준비했는데요,

다양한 컬러링 도구를 활용하여 꿈 그리기가족 그리기를 진행했습니다~

 

선생님들에게 그림을 자랑하기 바쁜 학생들~ 모든 학생들에게 칭찬을 가득해주어요!

 

2주차에는 지점토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어요!

손으로 뭉쳐보고, 밀대로 밀어보고, 조각 칼로 잘라보며

지점토를 이리저리 반죽해보아요.

 

 

과일, 야채, 병아리 등등 학생들의 상상력이 잔뜩 들어간 작품들이 완성되었어요~

 

3주차에는 크리스마스 주간을 맞아 트리 카드 만들기를 진행했어요!

다들 열심히 카드를 꾸미는 모습이에요~

 

준비한 산타모자를 쓰고 꼬마 산타들이 된 학생들이에요~

카드를 번쩍 들고 기념사진도 찍어보았어요!

 

 

 

교내 크리스마스 행사 참관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여 교내에서 행사가 개최되었어요~

 

연극부터 합창까지, 학생들과 교직원분들의 정성이 가득 담긴 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관객으로 참여한 학생들도 저마다 크리스마스 복장을 하고 와서 연말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었어요 ㅎㅎ

 

두구두구두구! 4합니다 팀은 곧바로 이어진 경품 추첨식에 직접 참관하였는데요,

직접 경품추첨을 통해 준비한 선물을 학생들에게 증정했어요~

 

캄보디아 팀들이 학생들을 위해 준비한 선물의 정체는

바로 학생들의 등하굣길에 요긴하게 활용될 자전거였어요~ㅎ ㅎ

 

캄보디아의 날씨처럼 마음마저 따뜻했던 크리스마스를 보냈답니다!

 

활동종료기념 연말파티

 

벌써 12월의 마지막 주가 되어 활동종료기간이 찾아왔어요.

4개월간 열심히 따라와주었던 우리 학생들을 위해 손수 다과와 편지를 준비했어요!

학급별로 연말파티를 진행하여, 이별의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학생들의 감동적인 편지 낭독회와 발랄한 댄스쇼를 구경할 수 있었어요~

 

야무지게 롤링페이퍼도 써준 기특한 우리 학생들...

 

마지막으로 단체사진을 찍으며 작별인사를 고했습니다...

그동안 정이 많이 쌓여서 헤어지기 아쉬웠어요..!

 

마지막 인사 후에도

잔뜩 꽃을 가져와서 선물해주던 아이들~

마음이 너무 예뻐요..

 

 

유치원에서도 활동종료기념 연말파티를 진행했는데요~

앞으로도 미술공부에 흥미를 갖고 무럭무럭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준비한 학용품 선물도 증정했어요!

 

다들 너무 너무 기뻐해주어서 뿌듯했답니다.

 

유치원 학생들과도 단란한 단체사진을 남겼어요~

 

 

현지단원 선생님들과 진행과정 보고회

현지단원 선생님들과 만나 연말까지의 사업진행과정을 공유했어요~!

모든 수업내용과 지금까지의 과정 등을 프로젝트별로 설명 드렸으며,

이후에는 의견을 교류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과관리와 관련하여 이명희 선생님을 맞이하여, 전체 팀 보고회도 가졌는데요,

모든 팀원들이 소감과 피드백 공유하며, 다시 한번 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연말을 맞아 현지단원선생님들과 저녁식사도 함께 했는데요~

갑작스러운 권유에도 흔쾌히 모두들 참석해주셨답니다!

시간이 가는지도 모르게 재밌는 얘기를 하며 보낸 하루였습니다!


 

지금까지 캄4합니다 팀의 12월 수업일지였습니다!

아이들을 처음 만난 순간이 생생한데, 벌써 작별인사를 하게 되다니 너무 아쉬워요.

4개월동안 매일같이 만나 학생들과 나눈 시간들이 찰나와 같이 느껴집니다.

그동안 정이 많이 들어서 한국에 돌아가면 많이 보고 싶을 것 같네요.

다음 포스팅은 1월에 돌아오겠습니다!!

앞으로 귀국 후에까지 남은 성과보고도 열심히 준비할 예정이니, 끝까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