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캄보디아 1팀, TAKE 1의 SNS 및 미술 교육 담당 정예원입니다. 영어 이름은 One입니다!

여러분, 잘 지내시고 계시나요? 저는 빵따쁘롬 학교에서 사랑스러운 아이들과 매일매일을 행복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3월 한 달 간 주요 이벤트를 알려드리자면,
1️⃣


너무 긴장해서 심장이 밖으로 튀어나오는 줄 알았던
TAKE 1의 두근두근 첫 수업
2️⃣

빵따쁘롬 교장 선생님이신 암 뚜이 티처의 생신 파티🎉
HBD Teacher Touch🎂
3️⃣

현지 단원 선생님들과 함께 함께 거버넌스 리트릿을 다녀왔습니다.

3월 한 달 간 빵따쁘롬 학교에서 다양한 추억을 쌓았는데요,
과연 4월 달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밀착취재! 24시📹 첫 번째 주자로 제가 당첨되었는데요,
3월 30일 일요일의 수업 준비 및 SNS 담당 업무와 3월 31일 월요일의 미술 수업 밀착취재! 지금 보여드리겠습니다💨
⏰ 3월 30일 18시
저는 미술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번 주 미술 수업은 색깔을 주제로 하여 무지개색(빨, 주, 노, 초, 파, 보)의 개념을 아이들이 학습한 후 해당 색을 사용하여 불꽃놀이 모양의 물감 불기 아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우선, 물감부터 준비해볼까요?!

제가 사용할 물감은 수채화 물감이고, 프놈펜 이온몰에서 4세트에 $8.8 주고 샀습니다.

투명한 통에 물감을 짜서 물을 살짝 부은 후 섞어줍니다.
생각한 것보다 물이 훨씬 더 적게 들어가야 선명하게 색깔이 나오더라고요.

굿굿
이렇게 물을 부어서 물감 불기에 적절한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아앗 뒤에 더러운 책상은 모른 척 해주십쇼ㅠㅠ
더러운 책상은... 미술쌤의 숙명...

학생들에게 보여줄 샘플은 아니고 저만 볼 샘플에 한 번 물감을 불어볼게요.
아, 초록색 색지를 붙여놓은 이유는! 이제 저 종이를 떼면 성을 그릴 건데 성에 물감 묻지 말라고 붙여놨습니다.
성의 배경으로 무지개색 불꽃놀이가 터지는, 약간 디즈니 성 불꽃놀이 느낌으로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오호 이런 작품이 나왔네요.
학생들이 물감 불기가 끝나면 초록색 색지를 떼어 내고 저번주에 학습한 사각형, 원, 삼각형을 이번주에 학습할 빨간색, 주황색, 보라색으로 색칠하는 방향으로 수업하고자 합니다.
⏰ 3월 30일 20시
밥 먹고 왔습니다!
아까 하던 작업 그대로 이어서 해볼게요.

내일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나눠줄 도안을 제작합니다.
팀원들에게 작품을 보여주니 성에 삼각형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다는 피드백을 주셔서 조금 더 성 느낌이 날 수 있게 도안을 제작하다가 문득 생각난 것이 있습니다.
제가 저번에 성을 크메르어로 번역기에 돌렸더니 Castle 말고 Temple로 번역이 되더라고요. 이게 갑자기 떠오르면서 아이들이 성을 잘 모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도안을 성 말고 집으로 변경했습니다.

제가 양면 테이프, 일반 테이프, 풀로 도안을 다 붙여본 결과
일반 테이프를 이렇게 만들어서 붙여야 자국이 하나도 안 남고 잘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성 도안을 이렇게 붙여줍니다.

아이들이 물감 불기가 끝나고 도형을 바로 그릴 수 있도록 집은 제가 따라 그려줍니다.

이렇게요!
내일 Kinder 수업인데, Kinder 학급의 2교시는 30분 밖에 수업을 못하거든요. 그래서 아이들이 물감 불기 끝나고 바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집은 제가 그렸습니다.

아 진짜 힘들다.
얘들아 제발 내일 재미있게 수업 들어줘 제발🥹
이제 진짜 내일 학생들에게 보여줄 샘플을 만들어 볼게요.

아까처럼 정갈한 느낌보다는 물감이 여기저기 뿌려져야 불꽃놀이 느낌이 날 것 같아서 그렇게 수정해봤습니다!
그리고 도형도 하나씩 그릴 수 있게 수정해봤고요,
물감은 선생님들이 숫가락으로 뿌려줄 예정입니다.
근데 문제가 하나 있는게.. 집 위를 덮어놨던 종이가 많이 얇아서 방어를 못해주고 그냥 집 위에도 물감이 다 번지더라고요.. 음 최대한 집 도안 쪽으로 물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께 물감 뿌리기를 부탁할 물감도 모두 만들었고, 도안도 모두 만들었으니 이제는
⏰ 3월 30일 23시
SNS 담당 일을 해볼까요?

청년중기봉사단 SNS 담당은 매주 카드뉴스 작성 후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업로드를 해야 하고, 월마다 유튜브 영상 제작과 티스토리를 작성해야 합니다.
너무나 감사하게도 3월 4주차 카드뉴스는 리더 은지쌤이 담당해주셔서 저는 유튜브 편집과 티스토리 작성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땡큐 은지 티처🥹💗
저는 지금 3월 유튜브 영상을 편집하고 있는데요, 3월 유튜브 영상은 빵따쁘롬 학교에서의 일상을 담고자 합니다.
근데 ㅎㅎ.. 편집하다가 프로그램이 제멋대로 꺼지는 바람에 영상의 반이 날라갔어요. ctrl+s를 생활화합시다ㅜㅜ
⏰ 3월 31일 7시 35분
좋은 아침! 저는 학교로 출근합니다!

출근 차량을 타고 1시간 정도 이동을 하면 8시 45분쯤 빵따쁘롬 학교에 도착합니다. 이동 시간이 길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차량에서 내리자마자 저희를 맞이해주는 아이들 덕분에 힘들지 않습니다! 얘들아 고마워💗
⏰ 3월 31일 9시 55분

월요일 Kinder 수업은 10시부터 진행되는 2교시입니다. 물감과 도안, 이름표, 교구, 스피커를 모두 챙겨서 교실로 향합니다!
⏰ 3월 31일 10시


수업 시작합니다! 얘들아 제발 잘 들어줘!
먼저 주변 물체들을 소개하며 색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가르키며 What is this?라고 물어본 후, 아이들이 Apple 이라고 대답하면 What's the apple's color? 이라고 다시 물어본 후, 아이들이 Red라고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이 대답을 항상 잘해주는데요, 모두 현지 미술 선생님이신, Non Sreylin 선생님 덕분입니다. 항상 수업 준비를 너무 잘해주셔서 번역도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요!
티처 어꾼쯔란🥹💗

무지개색을 모두 학습한 후에는 5명의 선생님들이 돌아다니며 학생들에게 빨, 주, 노, 초, 파, 보라색의 물감을 뿌려주었습니다.
이때 각 색깔마다 아이들에게 보여주며 What is this color?를 물었고, 아이들이 각각의 색을 스스로 대답할 수 있도록 하며 색깔에 대해 한 번 더 인지시켰습니다.
선생님이 뿌려준 물감을 열심히 빨대로 불면서 불꽃놀이 모양의 작품을 갖춰나가는 아이들입니다.
아이들이 생각보다 너무나 열정적으로 물감을 불어주어 깜짝 놀랐습니다. 다른 학급 수업 때는 천천히 물감을 불 수 있도록 말을 해야겠어요..!

물감 불기 아트가 끝난 후에는 집 도안 위에 원, 삼각형, 사각형을 그렸습니다. 집 도안 위에 붙인 종이는 떼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 3월 31일 10시 30분
이렇게 저의 이번주 첫 수업이 끝났는데요! 아이들이 열정적으로 잘 따라와주어서 뿌듯한 하루였습니다.

물감 불기를 하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표정을 보고 엄청난 큰 힘을 얻었어요💪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케치북이 얇아서 물감을 많이 뿌리면 찢어지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다른 학급에서는 물감 양을 조절해야할 듯 합니다.
⏰ 3월 31일 10:45
점심시간이지만...!

사실 늦잠을 자서 도시락을 못 가져왔어요ㅎㅎ
학교 매점에서 살짝 배 채우고 저녁을 아주 거하게 먹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윤쌤이 준 빵 덕분에 든든하게 배가 찼습니다! 정윤쌤 고마워요🥹💗
빵따쁘롬은 점심시간이 3시간입니다. 다들 점심을 먹고는 휴식을 취하거나 각자 업무를 보기도 하고, 아이들과 함께 놀기도 합니다. 저는 이날 미술 작품 정리와 유튜브 편집을 마저 했어요.
⏰ 3월 31일 13:30


저는 아현쌤의 에누마스쿨 수업의 보조 교사로 들어간 후
⏰ 3월 31일 15:30

TAKE 1 단원들과 함께 퇴근했습니다!
오늘 하루도 이렇게 끝이 납니다. 모두 수고하셨어요!
저는 이제 이곳 생활에 적응이 끝난 듯 합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것도 이전보다 수월해졌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더이상 떨리지 않습니다.
수업 준비가 힘들어도 아이들의 얼굴을 생각하며 더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얼른 3월 유튜브 편집을 마무리 해서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ㅎㅎ
그럼 여기서 밀착취재! 24시📹
첫 번째 에피소드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달에 다른 단원의 밀착취재! 24시📹 에피소드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십쇼!
쭘립리어~~
'2024-2025 WFK 청년중기봉사단 > 캄보디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캄보디아 3팀/다정다캄🍀] Can You Do it? Yes I Can! (1) | 2025.04.07 |
---|---|
[캄2 찌어모이🇰🇭 S02E02] 캄보디아에서_여행_봉사하면_좋은.eu (0) | 2025.03.28 |
[밀착취재! 24시📹] EP. 0: TAKE 1, 그녀들이 궁금하다🥸 (0) | 2025.02.28 |
[캄보디아 3팀/다정다캄🍀]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 (1) | 2025.02.28 |
[캄2 찌어모이🇰🇭 S02E01] 캄보디아_해외봉사_국내에서_준비하는.ssul (1) | 2025.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