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2025 WFK 청년중기봉사단/르완다

[청년중기봉사단 거버넌스] 르완다 1팀: 위러브완다 <액션플랜 in 키갈리>

안녕하세요!
2025 WFK KOICA-청년중기봉사단(거버넌스) 2차 르완다로 파견된 1팀 '러브완다' 팀입니다. 

 


위러브완다팀이 르완다에서 지낸지도 벌써 두 달이 지났습니다! 

위러브완다는 4월부터 활동을 한참 바쁘게 진행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번 포스팅은 위러브완다의 4가지 활동 중, 

키갈리에서 활동하는
Peace C&D Club 💬 과 Peace Chat 🎬 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Peace C&D Club 💬

Peace C&D Club의 경우 르완다의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 화, 목 2~5시에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럽의 목적은 바로 건강하고 바른 의사소통!

1.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대화 나누기
2. 소외되는 의견이 없도록 하기
3. 책임감 있는 활동 참여를 위한 규칙 만들기
4. 정해진 주제에 대한 토의 나누기
5. 논리적 오류 학습 활동
6. 평화에 대한 개인의 정의 내리기
7. 일상에서 문제 상황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찾기

등의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들을 통해 청소년들은 건강하고 바른 의사소통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총 2회기로 구성되는데요, 1회기는 3월 말부터 참가자를 모집하여 4/1~4/24까지 진행되었습니다!

밑에 사진은 매주 열일하시는 은지(Kaze)쌤···
(Peace C&D Club의 담당자십니다!)

1회기의 호스트 은지 선생님!

 



Peace C&D Club은 매 차시 아이스브레이킹🧊 게임과 본 수업👩‍🏫으로 나눠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열정적이게 참여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이 보기좋지 않나요?

 

 

(바삐 움직이는 손을 보세요···!)



머리와 몸을 푸는 게임이 끝나면, 본 수업이 시작됩니다. 항상 집중해서 수업에 임해주는 참가자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흐뭇해집니다!

그룹 토의
집중하며 활동지를 채우는 모습 / 티격태격 사이 좋은 참가자들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참가자들

 



한 달간의 세션들을 마치고, 어느덧 1차 C&D Club 수료식의 날이 다가왔습니다! 🥹...

 

매 차시마다 참가자들이 열심히 썼던 활동지를 전시하고, 그 옆에는 사진도 같이 장식해두었습니다.

 


본인이 쓴 활동지와 서로가 나온 사진을 보면서 활동들을 다시 되돌아보는 참가자들의 모습입니다.

 

(사실, 몇몇 사진의 경우 쟁탈전이 있기도···!)

 

 

이 날 수료식은 서로에게 짧은 편지를 쓰는 시간을 가지고, 소감을 나누며 마무리를 했습니다.

롤링페이퍼 쓰는 중...

 

 

💙💛💚🤍❤💙🖤

1차 수료식

 

1차 Peace C&D Club을 수료해준 참가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Peace Chat🎬

Peace Caht은 르완다와 한국의 청년들이 모여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각 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방송입니다. 📡

2주에 한 번, 평화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해당 주제에 관심있는 게스트를 섭외하고 토크쇼 형식의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모든 에피소드의 주제는 평화🕊와 연관되어 있답니다!

한국과 르완다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기도 하고,  주제에 대한 각 참가자의 생각과 의견, 새롭게 알게 된 점, 느낀 점, 등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중입니다.
 
르완다 청년들과 한국 청년들이 모인 소통의 장이라니 너무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Peace Caht은 4월부터 촬영이 시작되어 현재 세 번째 에피소드까지 촬영을 마쳤습니다!


1️⃣첫 번째 에피소드
Mutembe & Aloise

 

첫 번째 에피소드의 게스트 두 분은 1차 단원들의 <Peace Academy>를 수료하셨던 학생들이기도 합니다!!

지난 활동의 소감을 여쭤보니 정말 기억에 남고 소중한 추억이라고 하시는 모습에서 진정성이 느껴졌어요.

 

1차 단원들의 활동 뿐 아니라 저희 위러브완다 팀의 프로그램에도 기꺼이 참여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하던지···🥺

게스트분들의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와 함께 주제에 성실히 대답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의 주제는 바로~?

 

<What does peace mean to me?-나에게 평화란 어떤 의미인가?> 

 

게스트들은 자신에게 평화란 어떤 의미인지 이야기를 나누고, 각국의 평화와 관련한 문화(속담 및 사회적 분위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두 번째 에피소드
Abi & Arnold

 

 

두 번째 에피소드의 게스트 두 분은 PLP(Peace and love Proclaimer) 소속이셨습니다!

위러브완다 단원들이 참여했던 워크숍을 기획한 단체이기도 하고, 행사에서 우연히 마주쳤던 적이 있어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르완다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전도유망한 청년들! 의견을 솔직하고 진중하게 말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습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의 주제는 1차시에서 확장된 주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상 속에서 내면의 평화(이너피스) 찾기>

 

게스트들은 세 가지 질문에 답을 나누었습니다.

1. 본인에게 평화는 내면에서 오는지, 혹은 외부에서 오는지?
2. 한국과 르완다의 젊은이들이 이너피스를 얻는 데에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일까?
3. 마음챙김, 스트레스 관리 또는 자기 관리를 개인적으로 어떻게 실천하는지?

솔직하고 내밀한 이야기부터, 사회 전반적인 것까지 폭넓고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듣는 것만으로도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3️⃣세 번째 에피소드
Beline & Nyota

 

‼반가운 얼굴의 등장···! 

청년중기봉사단 거버넌스 부문 르완다팀을 관리하고 계신 FM(Field manager)님이 게스트로 깜짝 등장 해주셨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위러브완다 팀의 Peace Chat 촬영을 지켜보고, 응원하며, 몸소 참여해주신 FM님! 정말 감사했습니다🙇‍♀

함께 참가한 르완다 게스트 분은 두 번째 게스트 분들과 같은 PLP 소속의 대학생 분이셨습니다!

독보적인 에너지와 에티튜드로 촬영 내내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주셨답니다. 

정말이지 프로 방송인···!

 

세 번째 에피소드의 주제!

 

<How to resolve the conflicts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르완다 팀 안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FM님과 인적자원 관리 및 여러 경험을 가진 게스트 분에게 딱 맞는 주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날 게스트 분들은 세 가지 질문에 대답을 해주셨습니다.

1. 오늘날 청년들이 갈등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2. 각 문화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3. 청년들이 학교, 지역사회, 직장에서 평화로운 대화를 나눌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각 질문에 대해 여러 경험들을 예시로 들어주며 흥미롭고 다채로운 답변들을 나눠주셨답니다!


소개글을 읽고나서 Peace Chat 방송에 대해 궁금해지지 않으셨나요?🤭

곧 여러 플랫폼에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유의할 점!

Peace Chat 촬영은 야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멋진 배너를 배경으로 촬영을 하고 있는데요, 



(요 깔쌈😎한 로고는 저희 현지단원 RWW의 Yannick쌤이 수고해주셨습니다.)

 

자연광과 피스챗 배너가 잘 어울리는 것은 다행이지만··· 예상 못한 난관의 등장···

그것은 바로 태양열에 휴대전화가 꺼지는 사건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 뒤로부터 휴대전화에 양산을 씌워주거나, 손풍기를 곁에 두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야외촬영에서 고생하는 멤버들의 모습···!


열일하는 위러브완다팀, 
멋지다! 장하다! 기특하다! 자랑스럽다!💙💛💚






르완다 1팀, 위러브완다의 액션플랜 in 키갈리, 어떻게 보셨나요?
다음에는 액션플랜 in 부게세라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월 블로그에서 만나요!